인사말
대한약국학회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열정과 전문성을 지닌 약사에 의한
약국의 제4차 산업혁명 발전상을 제시하며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으로의 혁신!
대한약국학회를 사랑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우리 학회는 약료서비스의 가치를 전달하고 혁신을 추구하는 전문가 그룹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대한약국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한약국학회의 태동은 약 50년 전 1975년 개국약사분들이 당시에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임상약학을 공부하기위해 결성한 ‘한국임상약학연구회’라는 스터디 그룹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지난 수십년 간 지역사회에서 약국 현장을 묵묵히 지켜온 약사는 시대적 변천에 부응하여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보건증진에 기여했으며, 이는 우리나라가 보건의료 선진국으로서 자리매김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였습니다.
과거 약사와 약국의 역할이 질병의 치료와 대응이었다면, 이제는 눈부신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어우러져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발맞추어 ‘Healthcare 3.0’ 모델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 같은 모델은 전문약료, 공중보건, 토털헬스케어가 약사 직능에 포함함으로써 점증하는 고령화 및 보건의료비용 문제 해결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약사의 역할은 처방전의 정확한 해석, 용법용량의 정확한 계산과 조언, 의약품의 안전한 유통, 보관, 폐기와 같은 ‘Distribution’과 약물의 적절한 투약 및 부작용 방지, 환자 건강상태를 책임지고 평가하는 ‘Dispensing’으로 구분되며, 더 이상 단순한 약제전달자가 아니라 약료서비스(Pharmaceutical Care) 제공자로 변화하였습니다.
이에, 대한약국학회는 전문약료, 약업경영, 공중보건정책 분야에서 체계적인 학술 및 교육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약학의 발전은 물론, 약국과 약사가 ‘약료서비스’의 가치를 사회 속에 전달하는 주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특히,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약국의 존재가치와 우수성을 과학적으로 증명하며,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국민의 건강관리, 약국의 첨단화된 경영관리, 지역사회통합돌봄에의 참여방안을 연구하는 등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의 주역으로 도약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을 기다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약국학회 회장 방 준 석